본문 바로가기

산다/독일썰

해외 출국 / 출국시 마스크 수량 제한 (여담:출국방법)

2020년 7월1일자로 유럽이 한국 외 14개 국가의 입국을 허용한다고 합니다! 

저는 유럽연합의 조치와 상관없이 해외 장기간 거주자로서 유럽 출/입국이 자유로운 몸으로 즐거운 한달간의 휴가(격리2주포함..)를 끝내고 다시 유럽으로 출국을 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우선 출국을 앞두고 세관에 연락하여 마스크 반출 허용 갯수를 문의해 보았습니다.

해외 마스크 반출 허용 갯수

현재 자가사용 목적에 한해 30개까지만 허용이 되며, 해외 거주자의 경우 90개 까지 허용이 된다고 합니다! (KF마스크 기준입니다.)

KF마스크를 위탁수화물로 보내는 것은 불가능하며 핸드캐리만 가능합니다! 덴탈마스크는 기내수화물로 보내셔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출국 전날 마스크 핸드캐리만 가능하다는 소식에 부랴부랴 짐을 다시싸느라.. 덴탈마스크 50개들이 팩을 하나 깜빡했었는데 확인해 보시더니 kf마스크가 아닌것은 괜찮다며 그냥 보내주셨습니다. 

그런데 또 마스크 세관부스에서는 덴탈마스크 까지 포함해서 90개 반출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체크인 > 수화물검사 > 마스크 세관검사 > 출국장 > 보안검색대 > 면세점 > 게이트

순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출국장 앞쪽에 마스크 세관검사 부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스크 갯수를 카운팅 하시고 가방에 스티커를 한장 붙여주십니다. 

보안검색대 통과할때까지만 붙이고 계시면됩니다! 저는 스티거가 버티지 못하고 뜯어져버렸어요..

 

기내에서 받은 안내서2

입국신고서는 작성후 승무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공항으로가는 모든 셔틀이 취소가 되어서 공항가는게 너무 까다로웠다 ㅠㅠ

언니 집 바로앞에있는 광명 > 인천공항 셔틀이면 50분이면가는데... ㅠㅠ 심지어 이제는 광명역에서도 체크인이 가능하다던데 ㅠㅠㅠ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으로 10분만에가는 직항열차도 운행중지라고 한다 ... 

결국 광명 >(1호선) 영등포 >(1호선) 서울역 >(공항선) 인천공항 

지하철 최소환승경로를 통해서 이동하였다! 영등포에서 갈아탈때는 라인이 하나라서 이동없이 기다렸다가 다음에 들어오는 열차를 타면된다! 

23kg캐리어 4개에 무거운 백팩까지 너무 힘들었다 ㅠㅠ

광명 >(ktx)서울역 > 공항선 도 괜찮은 이동경로였을지도...? 

아 그리고 서울역에서 공항선으로 갈아타러 가는길에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해야하는데 캐리어를 올리는 컨베이어벨트가 고장나서.... 죽는줄알았다... 

또 6월1일에는 1인당 무조건 1기내수화물만 가능했으며 (백팩 혹은 캐리어. 두개는안됨! 작은 손가방도 안되었음!) 특별식 주문도 안되었고 기내식제공도 조금 다르게 내 주었었는데

7월부터는 기내용캐리어+백팩도 허용해주는것같았고 기내식도 평소랑 다름이없음을 보아하니 특별식 주문도 가능해진것같았다. 정신이없어서 특별식 신청을 깜빡했다! 

점점 정상으로 돌아오는것같기도하고 ~_~